본문 바로가기
투자야놀자/주식

KRBN ETF 총정리(탄소배출권 관련주, 탄소배출권 ETF, 친환경 관련주)

by 경제야놀자 2021. 8. 11.

 

 

 

안녕하세요 재테크 투자 공부하는 경제야놀자입니다.

​오늘은 친환경 관련주 중 하나로 탄소배출권 ETF를 소개합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눈여겨 볼만 합니다. 탄소배출권이 새로운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1. 친환경 관련주에 투자하고 싶은 분.

2.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

3.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투자하고 싶은 분.

위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유익한 글이 되길 바랍니다.

 

결론,

탄소배출권 ETF인 KRBN은 올해 8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다.

 

목차

     


    KRBN ETF 총정리(탄소배출권 관련주, 탄소배출권 ETF, 친환경 관련주)

     

     

     

     


    기후변화의 심각성

    4월쯤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 중 한 분인 슈카님의 세바시 영상을 보았습니다. 슈카님이 출연하셨다고 해서 어떤 경제 이야기를 할까 궁금했는데, 기후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더군요. 주제는 2050 탄소중립이었습니다. 영상 중 다음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지금의 기후변화는 방아쇠를 당기기 직전이다. 당기는 순간 끔찍한 미래는 예고된 것이다 - 세바시, 슈카

     

    방아쇠를 당기는 순간 표적지에서 총알 위치는 이미 정해집니다. 단지 매우 짧은 시간만 필요할 뿐이죠. 지금의 기후변화는 방아쇠를 당기기 직전이라고 말합니다. 현재의 온실가스 배출이 지속될 경우 끔찍한 미래는 이미 정해진 것과 다름없다는 것입니다.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을 컨트롤하지 못하는 것처럼, 지금 탄소배출을 줄이지 않는다면 미래에 어떠한 노력을 한들 지구 환경은 되돌릴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왜 작년부터 탄소배출권, 2050 탄소중립, 탄소국경세와 같은 단어들이 언론에 많이 노출되는 걸까요? 사실 10년 전 혹은 그 전부터도 우리는 기후변화에 대해 끊임없이 말해왔습니다. 하지만 다들 신경 쓰지 않았죠. 지금 와서 기후변화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바로 방아쇠를 당기는 시점에 왔기 때문입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지구 환경을 영원히 되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당면한 기후변화는 과거와 다릅니다. 지금이 아니면 미래의 지구 환경은 보장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탄소배출권이란?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이슈화되면서 탄소중립, 탄소배출권이라는 용어를 기사에서 많이 접하셨을 겁니다.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이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산림 등), 제거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을 0 (Zero)으로 만든다는 개념입니다.
     

    탄소 중립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탄소중립(炭素中立, 영어: carbon neutrality)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흡수(산림 등), 제거(CCUS*)해서 실질적인 배출량을 0 (Zero)으로 만든다는 개념이

    ko.wikipedia.org

     

     

     

    탄소배출권(certified emission reduction, CER)이란, CDM 사업을 통해서 온실가스 방출량을 줄인 것을 유엔의 담당기구에서 확인해 준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탄소배출권은 배출권거래제에 의해서 시장에서 거래가 될 수 있습니다. 
     

    배출권 거래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즉, 탄소중립이란,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더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순배출량이 0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넷-제로(Net-Zero)라고도 합니다.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 혹은 제거하여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탄소배출권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라고도 합니다. 정부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배출권을 할당합니다. 사업장은 할당 범위 내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고, 배출량을 평가하여 여분 혹은 부족분의 배출권에 대해서는 사업장 간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권리는 각 국 정부에 부여되고, 할당량 미만으로 배출할 경우 여유분에 대해 타국에 팔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국이 자발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이도록 유도하는데 의의를 둡니다.

    ​최근에는 탄소국경세(Carbon Border Tax)라고 하여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느슨한 국가가 강한 국가에 상품을 수출할 경우 적용받는 무역 관세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해 탄소중립 정책이 시행되었습니다. 이러한 탄소중립을 실현시키기 위한 장치로 탄소배출권 및 탄소국경세가 대두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요?

     

     

    가격이 결정되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 간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수요는 산업 발전을 위한 각 국의 온실가스 배출로 발생하는 인한 배출권 수요입니다. 이상 기후 또한 주요 수요 중 하나입니다. 올여름 이상 기후로 굉장히 더운 여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폭염으로 냉방 수요가 급증하여 결국은 에너지 수요 즉, 탄소배출권 가격을 상승하는 요인이 됩니다. 공급은 탄소배출량 전망치를 추정한 뒤 감축 목표에 따른 할당량을 정하게 됩니다. 

     

    즉, 탄소배출권 가격 결정은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과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따른 감축비용 간의 상대적 가치로 평가됩니다. 

     


     

    탄소배출권 ETF(KRBN)

    세계적인 기후변화 문제와 최근 ESG, 친환경 투자가 주목받으면서 탄소배출권은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중 오늘 소개해드릴 종목은 탄소배출권 ETF 중 가장 큰 규모인 KRBN(KraneShares Global Carbon ETF)입니다.

     

    KRBN은 탄소배출권 지수인 IHS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지난해 7월 상장 이후 꾸준한 상승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상장 이후 86.90%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5억 7558만 달러 규모이고, 운용보수는 0.79%입니다. 

    현재 총 5개의 탄소배출권 선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70%는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의 탄소배출권 시장(EUA)의 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KRBN을 새로운 투자처로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후변화 대응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메리츠증권 이정연 애널리스트

    기후변화는 더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닙니다. 현재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범세계적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정책은 전 세계적으로 점차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대한민국 탄소중립 2050도 그렇고, 기업들도 장기적으로 탄소배출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및 ESG 부각으로 기후변화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2050 탄소중립,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인 규제가 이뤄지고 있고, 이에 따라 탄소배출권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2. 자산 포트폴리오 분산투자로 효과적

    메리츠증권 이정연 애널리스트

     

     

    EU-ETS는 유럽 배출권거래제입니다. 탄소배출권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는 분산투자 효과입니다. 탄소배출권 수익률은 다른 자산군과의 상관관계가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위험분산 효과로 우수합니다. 미국 S&P 500 지수와는 0.27의 관계를 가지고 있고(일치하면 1, 정반대 움직임은 -1) 미국 10년 물 채권과 금과의 상관성은 마이너스를 보여줍니다. 탄소배출권 투자는 친환경에너지 전환에 대한 방향성 투자라는 점에서 친환경 정책으로의 변화가 가속화될 경우 매력적인 자산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1. 높은 변동성

    탄소배출권은 일종의 원자재 취급을 받으므로 원자재 특성상 높은 수익률과 더불어 높은 변동성을 가진 자산군입니다. EU-ETS 연평균 수익률은 37.5%인 반면, 변동성은 42.1%입니다.

    메리츠증권 이정연 애널리스트

    2. 선물 옵션

    KRBN은 탄소배출권 선물로 구성된 IHS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따라서 선물거래이기 때문에 롤오버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자산에 장단점이 있듯이 탄소배출권 ETF인 KRBN에도 장단점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결론

    탄소배출권 관련주탄소배출권 ETFKRBN이 있다. 작년 7월 상장 이후 80%가 넘는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다. 장점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수요 증가와 자산 포트폴리오 분산 투자 효과가 있었고, 단점으로는 높은 변동성선물 거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친환경, ESG로 대두되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투자를 알아보았습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KRBN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은 기후변화에 대해 얼마나 체감하고 계신가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경제야놀자 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경제야놀자가 추천하는 글!

     

    1. 달러 투자 방법 총 정리!

     

    달러 투자 방법 총정리편(달러예금적금, 달러발행어음, 달러etf 다 모았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총정리편(달러예금적금, 달러발행어음, 달러etf 다 모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재테크 투자 공부하는 경제야놀자입니다. 오늘은 [달러 투자 방법 총정리 편]입니다. 달러에 투자하는 모든 방법을 소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playeconomy.tistory.com

     

    2. 연 8% 금리 정기적금 상품 소개합니다.

     

    새마을금고 연 금리 8% 특판 정기적금 상품(2021년 8월 10일 기준)

     

    새마을금고 연 금리 8% 특판 정기적금 상품(2021년 8월 10일 기준)

    안녕하세요 재테크 투자 공부하는 경제야놀자 입니다. 오늘은 따끈따근한 8월 특판 적금 상품을 소개하겠습니다. 적금 이자가 높은 새마을금고 연 금리 8% 정기적금 상품입니다. 이 글은 다음 분

    playeconomy.tistory.com

     

    3.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개별 투자 NO!NO!)

     

    특판 적금보다 높은 연 9% 이자를 준다고?(헤이비트 테더 예치 금리 9%)

     

    특판 적금보다 높은 연 9% 이자를 준다고?(헤이비트 테더 예치 금리 9%)

    안녕하세요 재테크 투자 공부하는 경제야놀자입니다.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1. 놀고 있는 현금 자산을 굴리고 싶은 분 1.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이자를 받고 싶은 분 2. 가

    playeconom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