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야놀자/자산배분

분산투자 결과 리뷰_2021년 6월

by 경제야놀자 2021. 6. 29.

분산투자란?

힘든게 번 돈을 절대적으로 지키면서 시간+복리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

각각의 자산군은 수익성/변동성/상관성이 다르다. 미래에 어떤 리스크가 닥칠지 모르기 때문에, 리스크를 분산하여 내 자산을 지킨다. 절대적으로 지키는 최선의 포트폴리오가 안정적으로 최고의 수익률을 가져다준다.

 

포트폴리오?

2021 5-10 포트폴리오는 주식/가상화폐/현금으로 구성하였다. 채권의 수익률이 지난 40년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주식 시장과 상관관계가 낮은 또 다른 자산군으로 가상화폐를 선택했다. 물론 개별 종목 투자는 아니고 비트코인을 시스템 매매를 통해 관리하는 곳에 투자하였다.

<2021 5-10 투자전략>

 

 

 

6월 수익률?

 

먼저 주식 시장에서는 꽤 좋은 성과를 달성했다. 퀀트투자를 통해 개별종목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구상했고, 결과적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하지만 리밸런싱 기간이 6개월이므로 아직 수익률을 단정하기는 이르다.

 

가상화폐는 결과적으로는 아쉬우나, 계속해서 하락하는 장에서 -2% 수익률로 나름 선방(?)했다. 개별 종목 매매가 아니라 시스템 매매 전략을 사용한게 탁월한 선택이었다.

 

종합적으로, 6월 수익률은 플러스!!. 자산배분의 첫(?) 달의 기록치고 나쁘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ㅊㅊㅊ

 

보완?

현재 경제 상황을 고려해서 자산군에 금을 추가했다. 코로나로 인해 각 국의 중앙은행이 화폐를 찍어내고 있고, 이는 화폐가치의 하락과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금 자산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다. 현재 하락장이 지속되는 가상화페의 비율 절반을 금 자산으로 변형했다.

그리고 7월부터는 2달 동안 공부하고 전략을 세운 자동매매 시스템을 운용해보려고 한다. 이에 대한 결과도 기록해보자!

 

 

댓글